주민등록초본 및 등본은 은행, 정부지원금, 전입신고, 취업 등에 할 때 수많은 곳에서 나 자신을 증명하기 위해 요구하는 서류입니다. 살다 보면 정말 많은 곳에 쓰이는데요, 예전에는 주민센터에서만 발급받을 수 있었는데 시대가 바뀌고 이제는 주민센터뿐만 아니라 무인발급기가 설치되어 있는 지하철에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물론 인터넷으로 간단히 발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하여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방법과 PDF로 저장하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주민등록등본 초본 차이
우선 주민등록 초본 인터넷 발급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주민등록등본과 초본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 초본은 개인에 대한 인적사항의 변동내역, 동거인, 병역사항, 주소지 이전사항, 개명사항 등이 표기됩니다. 반면에 주민등록등본은 지금 거주하고 있는 주소에 살고 있는 세대주 포함 구성원 전원의 정보가 표기됩니다.
따라서 주민등록 초본은 개인에 대한 정보를, 주민등록 등본은 세대원의 모두의 정보가 포함되어 은행, 금융등 중요한 증빙서류에 많이 쓰입니다.
■ 주민등록 초본
- 개인에 대한 인적사항 변동내역
- 병역사항
- 동거인
- 주소지 이전사항
- 개명사항
■ 주민등록 등본
- 주소 변동이력
- 세대주와 세대원의 관계 표기
- 세대 구성 사유와 동거인 표기
- 세대원의 전입 및 변동일과 사유 등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방법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방법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 아래에서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주민등록 초본 발급 선택
- 검색창에 [주민등록초본]으로 입력 후 하단에 나타나는 메뉴 중에 사진에 표시된 [주민등록표 초본 발급]을 선택하거나 중간에 [자주찾는 서비스]에서 주민등록등본(초본)을 선택합니다.
3. [발급하기] 클릭
- 주민등록표 등본(초본) 발급 화면이 나오면 하단에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4. 회원 또는 비회원 신청하기 선택
-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시 회원 또는 비회원으로 진행할지 선택해야 합니다. 회원이 아닐 시 [비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단, 비회원으로 진행하시더라도, 간편인증 또는 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하셔야 합니다.
5. 개인정보 수집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 이용동의
-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에 대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를 [동의합니다]로 체크하시고, 하단의 고유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도 [동의합니다]로 체크합니다. 모두 동의로 체크하셨다면 화면을 아래로 내립니다.
6. 비회원 신청 정보입력
-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시 비회원으로 진행을 하셨다면 비회원 신청인의 정보를 입력해야 하며 빨간 부분은 필수 입력사항이므로 모두 입력해야 합니다. 모든 필수 정보를 입력하셨다면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립 합니다.
7. 발급서류 선택
-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을 위해서 상단의 발급서류 선택 메뉴 중에서 [주민등록표 초본발급]을 선택합니다.
8. 민원신청하기
-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을 위해서 신청인의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정확히 입력하고, 발급 대상자는 [본인]으로 선택합니다.
그리고 발급형태는 [발급] 선택 시 모든 정보가 표시되며, [선택발급] 선택 시 과거의 주소변동 사항, 개인 인적사항 변경내용,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국내거소신고번호, 외국인등록번호, 병역사항, 세대주 성명과 세대주와의 관계 등을 선택하여 발급할 수 있습니다.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으로 선택하고 하단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9. 본인인증 하기
-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신청인이 본인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한 본인인증 단계입니다. 비회원으로 진행하셨어도 본인인증은 하셔야 합니다. 방법은 간편인증과 공동. 금융인증서 본인인증 방법이 있는데, 쉽고 빠르게 하기 위해서는 간편인증방법을 추천드립니다.
10. 문서출력
-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을 위해 본인인증이 완료되면 서비스 신청내역 화면이 보입니다. 여기서 [처리상태] 밑에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하면 주민등록초본 발급이 완료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11. 발급완료
-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완료 화면이 나오면 오른쪽 상단의 [인쇄] 버튼을 클릭합니다.
12. 문서출력 / PDF파일 저장
- 인터넷으로 발급된 주민등록초본을 PDF파일로 저장할지, 프린터로 출력을 할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때 [PDF로 저장]을 선택하여 하단의 [저장] 버튼을 누르면 PDF파일로 저장이 되며, 설치된 프린터로 설정을 하여 하단의 [인쇄] 버튼을 누르면 문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초본은 인터넷 발급 말고도 주민센터나 지하철 무인발급기 설치장소 어디서나 가능합니다. PC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아래에서 무인발급기 찾기를 통해 발급할 수 있으므로 확인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PDF 저장 방법과 같이 보면 좋은 정보